epic moments with epicmkk

epicmkk.egloos.com

Enthusiastic Positive Intuitive & Critical MK works @ Platypus
by MK


스타크래프트, 그리고 공공재 블자 | Blizzard

최근에 연일 인터넷 지면을 뜨겁게 장식하고 있는 블리자드, 그리고 Kespa 와의 첨예한 대립에 늘 긴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긴장의 원천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기반으로 한 게임 원칙이 아니라, Kespa 에서 당췌 짐작할 수 없는 [악수 (또는 막수)]를 두는지라 흥미를 둗구고 있습니다. 사실 흥미롭기는 하지만 내부자 입장에서는 결코 웃으면서 대할 수 없는 조직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사실 제 공간이 로고를 붙이기 까지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최근에 저를 미치듯이 화나게 만드는 발언이 하나 있었는데, 그 내용은 이와 같습니다.

"스타크래프트는 공공재이다." (아 놔...)

나름 사기업이 영리를 목적으로 열심히 일궈낸 컨텐츠를 공공재라고 치부를 하더군요. 그리고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몇 가지 주옥같은 quote 들이 있어서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축구공을 만든 아디다스가 월드컵에 축고강 사용료를 내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이는 달리 이야기하면,

당신네 KeSPA 라는 곳은 FIFA 이고,
블리자드(또는 스타크래프트)는 축구공이라는 것이라는 논리로 들리는데 맞는지 반문하고 싶습니다.

[KeSPA = FIFA / 블리자드 = 축구공] --> "...아 놔"

맞다면, (정말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맞다면)
하다 못 해 블리자드라는 회사를 축구도 아닌 축구공으로 폄하 해석한 사실은 상상력을 안드로메다로 날려보낼 만한 발상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축구공 따위가 왜 지적재산권을 주장하느냐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심히 유감스럽습니다.


2. "스포츠는 지적재산권 협상 대상이 아니지만 이례적으로 블리자드에게는 적절한 게임 사용료를 지불할 의사가 있다."

축구라는 스포츠를 창조해낸 영리 기관(개인)이 지금 발벗고 나선다면, 틀림없이 그 권리에 대해서는 인정받고자 할 것입니다. 블리자드는 그 권리를 지키고자 하는 것이고, 그 권리를 지키려는 노력은 오늘에서부터 목소리를 내던 것은 결단코 아니었습니다. (당신들이 귀 기울여 듣지 않았을 뿐입니다.)

하다 못 해, 내가 적어내린 글, 내가 쓴 이야기, 내가 쓴 책 같이 부족하고 완성적이지 못한 유형물에도 지적재산권이라는 것은 엄연히 존재합니다. 그러나 그 존재에 대해서 의심조차 안하고 부정한다는 것은 통탄을 금할 길이 없군요.

이례적으로 블리자드에게 인심을 써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하지만 당신들은 이례적으로 무슨 권리로 [중계권/사용료]를 챙기셨는지요. 그거 때문에 블리자드의 입장에서 더욱 지적재산권을 지키려 했다는 생각은 안합니까.

그리고 적절한 게임 사용료라는 것은 둘째 치고, 협상 테이블에 나오지 않았던 것은 기억나시는지요. 유감입니다.

끝으로,
이말로 마무리를 하고 싶군요.

"김연아가 국민 동생이라도, 내 동생-당신의 동생은 아닙니다"

덧글

  • Dead_Man 2010/06/01 08:27 # 답글

    그래서 이스포츠가 스포츠라고 보기 힘든 이유죠.. 공공재가 아니니
  • Reign 2010/06/01 09:34 # 답글

    뭔 개소린지...그럼 축구공 안사고 그냥 쓰나...ㄱ-케스파 왜저러는지.
  • Seaaaa 2010/06/02 03:47 # 삭제 답글

    케스파의 마지막 발악이라고 봅니다.
  • crownw 2010/09/03 23:22 # 삭제 답글

    케스파가 비상식적으로 골치를 썩힌다는말이 인터넷에 떠돌더군요 ㅎㅎ 블리자드가 고생이 많습니다 ㅎㅎ
  • 개스파 2011/07/17 23:17 # 삭제 답글

    개스파가 원래 그렇죠 ; 블리자드직원분 힘내세요
    군심 발매일이나 ㅜㅜ
댓글 입력 영역